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한국 역사 연구회 : 별점 3점 Book Review - 역사

젊은 역사학자들이 모인 한국 역사 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떻게 살았을까?" 시리즈의 한권.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서 정확한 사료와 정보, 관련 설화에 대한 연구 등으로 어느정도 검증된 이론을 설명해 주는 책의 컨셉도 좋지만 설명하는 주제들이 너무나 재밌습니다! 제목만 봐도 너무너무 궁금하고 호기심을 자극하거든요. 예를 들자면 "삼국시대 각 나라의 언어는 서로 통했는가?", "당시 주식은 뭐였을까?", "당시 농가 소득은 얼마나 되었을까?" 같은 것들인데 저는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그 외에도 삼국시대의 사회, 문화, 생업, 과학, 종교, 외교, 통상 등 전반에 대한 짤막하고 재미도 있으면서 알맹이까지 확실한 주제들이 가득해요.

문제라면 쉽고 재미있게 쓰려는 탓에 내용이 약간 부실하다는 것, 그리고 깊게 파들어 간다면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 수 있는 이론들이라는 점과 참고 도판들이 전부 흑백에다가 좀 부실하다는 점인데 그래도 이 정도면 양호한 편이죠. 제가 가지고 있는 우리 역사에 대한 지식은 조선시대에 많이 한정적이며, 또 조선시대 이전은 다른 자료들에서 많이 다루고 있지도 않은 탓에 더욱 반가운 독서였습니다.

때문에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3점. 젊은 학자들이 쉽고 재미나게 쓰려고 한 노력이 묻어나는 좋은 기획물로 재미와 지식을 둘 다 충족시킬 수 있는 책입니다. 한국 역사 연구회의 다른 시리즈들도 읽어보고 싶군요.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6점
한국역사연구회고대사분과 지음/청년사



덧글

  • 산왕 2005/09/02 13:53 #

    삼국시대라고 하지만, 정말 삼국시대였는가? 하는 주제에 대해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 트윈드릴 2005/09/02 14:07 #

    (daidong입니다.)
    나온지 조금 된 책이지만 좋은 책이죠 저도 사서 갖고 있습니다.
  • hansang 2005/09/02 18:34 #

    산왕 : 아 비슷한 이야기가 많죠?^^
    트윈드릴 : 이런 책이 좀 많이 팔려야 하는데... 갖고 계시다니 반갑네요.
  • 석원군 2005/09/04 01:39 #

    조선시대를 전 수업때문에 읽었는데 괜찮더군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