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모토 세이초 걸작 단편 컬렉션 (중)- 마쓰모토 세이초, 미야베 미유키 엮음 / 이규원 : 별점 3점 Book Review - 추리 or 호러

마쓰모토 세이초 걸작 단편 컬렉션 - 중 - 6점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미야베 미유키 엮음, 이규원 옮김/북스피어

마쓰모토 세이초 걸작 단편 컬렉션 (상)- 마쓰모토 세이초, 미야베 미유키 엮음 / 이규원

간만에 읽어보는 신간입니다. 어차피 고전작품이니 신간이라 하기도 좀 어렵지만... 어쨌건 올 4월에 읽었던 마쓰모토 세이초 선생 (이후 "선생" 생략) 의 계승자이자 애호가로도 유명한 추리소설가 미야베 미유키 여사 (이후 "여사" 생략) 가 직접 선정한 마쓰모토 세이초의 걸작 단편 컬렉션 중권입니다. 3개월만에 출간되었네요.

중권은 무려 4개의 큰 주제로 구성되어있던 상권과는 다르게 딱 2개의 주제로만 구분되어있습니다. 여자"와 "남자"라는 단순하면서도 쌍을 이루는 주제로 말이죠. 두 주제 모두 앞에 미야베 미유키의 해설이 붙어있다는 것은 상권과 동일한데 해설이 너무 멋드러지게, 감칠맛나게 쓰여있어서 작품 본편 내용보다도 멋지게 느껴졌습니다.^^

일단 짤막하게 작품별로 소개하자면
제 5장 "쓸쓸한 여인들의 초상" 에는 4편의 중단편이 실려있습니다.
첫번째 작품인 "멀리서 부르는 소리"는 언니의 남편을 사랑하게 된 여성의 감정을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일종의 순애보와 같은 가슴 먹먹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사건이 없이 단지 숨겨진 감정의 단편만을 엿보는 구조라 굉장히 의외였던 작품이었습니다. 솔직히 언니를 살해하는 전개로 진행될줄 알았거든요.^^

두번째 작품 "권두시를 쓰는 여자"는 일상계 + 본격 미스터리가 결합된 좋은 추리단편입니다. 하이쿠 동인지에 열성적으로 시를 보내던 한 동호인의 시가 몇달동안 오지 않게되자 동인지 관계자들이 그 이유를 탐문하다가 뒤에 숨겨진 살인사건을 밝혀낸다는 전개로 쉽게 지나칠법한 단순한 소재에서 극적인 드라마를 이끌어내는 거장의 노련함이 느껴진 작품이죠. 하이쿠 동인들이 오지랍이 너무 넓다 싶기는 한데, 이 정도야 허용범위 이내일 테니까요^^ 어쨌건 시대를 떠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되네요.

세번째 작품 "서예강습"은 중편이상 길이의, 이 책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기나긴 작품입니다. 그만큼 일단 길이로 다른 작품들을 압도하며 세부 묘사도 굉장히 치밀해서 디테일이 잘 살아있더군요. 그러나 치밀한 디테일 묘사를 제외하고는 중편으로서 기능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한 남자가 불륜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상대방을 살해한다는 단순하면서도 뻔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정, 특히 "서예 강습" 이라는 이색적인 소재로 포장한 것은 좋았지만 지나치게 장황한 감이 있거든요. 나름 기발한 아이디어가 뒷받침 되기는 하지만 "사체 유기"에 대한 이야기도 썩 설득력이 있다고 보이기는 좀 어렵기도 해서 재미는 있지만 전체적인 수준을 평가하자면 범작 정도로 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주인공이 남자이며 이야기도 여자에 대한 것 보다는 수렁에 빠지는 남자에 대한 내용이기에 왜 "쓸쓸한 여인들의 초상"에 속해야 하는지가 의문이었어요.

네번째 작품 "결혼식장의 미소"는 짤막한 소품입니다. 기모노 입히기 자격증 (별게 다 있네요)를 소재로 하여 인간사에 있음직한 에피소드를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한 작품으로 유사한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던 "사원 시마"의 한 에피소드가 연상되기도 했습니다. 추리소설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그냥 드라마성 짙은 꽁트로 보는게 적합하겠네요. 그런데 이 작품 역시 주제와 좀 어울리지 않는 것이, 저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별로 쓸쓸하다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제 6장 "불쾌한 남자들의 초상" 도 역시 5장과 대칭을 이루듯 4편의 단편이 실려있습니다.
첫번째 작품 "공범"은 아주 기발한 작품이더군요. 공범과 함께 은행을 턴 뒤 그 돈으로 사업에 성공한 사업가가 공범이 혹시나 생계가 어려워져 자신을 협박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힌다는 설정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노숙자로 전락한 공범자가 서서히 자신이 있는 곳으로 다가온다는 묘사는 미야베 미유키 말대로 "호러" 그 자체였고 말이죠. 그러나 후반부의 급반전이 너무나 깜짝쇼 수준이라 차라리 반전없이 서서히 다가오는 공포 부분에서 끝내는 것이 더 좋았을것 같았습니다. 아르바이트에 불과한 다카오카가 왜 사건에 집착하며 진상을 밝혀내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전혀 등장하고 있지 않는 것도 설득력을 너무 떨어트렸고요. 때문에 좋은 작품이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지만 뒷끝이 개운치는 못했습니다.

두번째 작품 "카르네아데스의 판자"는 대학교수 구무라의 치밀한 완전범죄를 다루고 있습니다...만, 대학교수의 심리 묘사를 제외하고는 공감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제목의 "카르네아데스의 판자", 즉 형법상의 긴급피난과 같은 항목이 적용되는 사건도 아니고 말이죠. 결국 주인공의 복수조차 자신의 파멸을 담보로 한 것인데 이것이 과연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이 작품에서 재미있었던 것은 역사학계를 무대로 한 학자들의 출세욕에 대한 이야기이지 결코 범죄이야기가 아니었기에 아쉽더군요.

세번째 작품 "공백의 디자인"은 추리소설은 아니고 한 소규모 지방지의 광고부장의 눈물겨운 광고주 접대가 전편에 펼쳐지는 최루성 샐러리맨 드라마(?) 입니다. 직장인으로 정말이지 공감가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더라고요. 저도 슈퍼갑이라 불리우는 업체들의 횡포를 잘 알기에...ㅠ.ㅠ 단, 여기의 우에키 부장처럼 최후의 순간이 닥치면 한번 뒤집어 엎을 것 같은데, 그러한 마무리 없이 끝나버려 허무했습니다. 샐러리맨의 고충만 그려졌을 뿐 거기서 표출할 수 있는 분노, 그리고 카타르시스가 없어서 드라마가 맥이 빠져버렸어요.

네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작품인 "산"은 굉장히 특이한 범죄 스릴러물입니다. 뭐가 특이하냐 하면 피해자, 즉 협박을 받는 당사자의 심리가 전혀 묘사되지 않는다는 것과 협박의 실질적인 과정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때문에 독자는 현재의 상황을 미루어 판단할 뿐입니다. 이색적일 뿐더러 탐정역을 맡고있는 작가 오카모토의 시선과 독자를 동일하게 위치시키는, 효과적이면서도 공들인 설정이라 생각되네요. 하지만 이외의 내용은 평이한 협박물 수준이며 탐정역이 사건을 밝혀내는 과정이 그다지 매끄럽지 않고 우연 (피해자 동생의 편지)에 기대고 있기에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운 평작 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기대했던 추리적인 요소가 그닥 녹아있지 않아 조금은 실망스러운 독서였습니다. 추리적인 요소로 만족스러웠던 작품은 개인적인 베스트이기도 한 "권두시를 쓰는 여자"가 거의 유일했거든요. 다른 작품들은 정통 추리물로 보기에는 탐탁지 않은 요소들이 많아서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기대만큼" 이 아니었다는 것이지 결코 재미없거나 수준 미달의 작품들이 아닙니다! 재미있게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기에는 충분한, 거장의 노련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작품집임에는 분명하죠. 별점은 3점입니다.

아울러 부록 형식으로 미야베 미유키가 독자들에게 묻는 최고의 마츠모토 세이초 작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가 실려있는데 역시나 예상대로 "점과 선", "모래그릇", "제로의 촛점" 순이더군요. 제 마음 속 순위도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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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rumic71 2009/07/22 15:30 #

    마쓰모토가 걸작을 남긴 거장이라는 것은 확실하지만, 제게는 일본 추리에 대한 어처구니없는 선입견과 편견을 가지게 한 장본인이라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 hansang 2009/07/22 16:17 #

    편차가 심하긴 하며 말년 작품은 영 아닌 작품이 많기는 하지만 이 컬렉션은 나름 엄선한 것이라 수준이 그렇게 왔다갔다하지는 않아서 좋네요.
  • 이준님 2009/07/24 16:40 #

    카르네아데스의 판자의 경우는 아에 마쓰모토 세이쵸가 "추리" 소설이기보다는 레드퍼지 전후의 "전향" 문제를 주제로 삼았다는 티가 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추리는 단지 껍질에 불과하지요. 제 3자의 입장에서도 이런류의 전향은 전쟁 이전에는 좌->우로 전후에는 우->좌->우로 가는 모습이 드러나거든요.(마쓰모토 자신이 동시대를 다룬 걸작 "일본의 검은 안개"를 썼다는 점에서도 그렇습니다.

    사실 추리물로서 한국에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그래서 한국 드라마 작가들이 불법으로 표절도 했고- 50`60년대 남한 지식인들에게 마쓰모토 세이초가 유명한건 어떤나라 북반부에서 숙청된 시인 "임화"의 전기인 "북의 시인 임화"때문입니다. 이 책은 전기물+심리물을 표방으로 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전향"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요. 걸작은 솔직히 아니라서 콜렉션에 포함되지도 않았고 배경 지식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추천하기도 그렇지만 이 걸작선의 카르네다에스의 판자와 동일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재미있습니다.

    ps: 전 컬렉션 하편의 "제은 사건" 실록이 꽤 궁금하네요. 이쪽 뒷이야기도 재미있어서요.

    80년대 한국에서 불법 번역된 마쓰모토 세이초의 "북의 시인 임화"는 임화 지지자가 번역한 탓에 대단한 비난을 같이 실어줍니다. 어차피 번역하신 분이 마쓰모토 세이초가 뭐하는 사람인지 조차도 모르고 있더군요. --;;
  • hansang 2009/07/27 11:15 #

    전향을 다룬 작품치고는 너무 뻔했달까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reina 2009/09/09 22:57 #

    아. 저는 이 작품들을 시대문학이라 생각하고 읽었었어요.
    그 시대의 작품이랄까. 사실 마츠모토 세이초는 추리작가이기도 하지만 아쿠카타와상을 수상한
    순문학 작가이기도 하니까요. 그런 관점에서는 순문학과 장르문학을 혼합해 놓은 듯한
    꽤 흥미로운 작품들이 많았답니다.
    그래도 최고순으로 따지자면 저도 점과선-모래그릇-제로의 촛점 순입니다. :)
  • hansang 2009/09/10 11:23 #

    저하고 순위가 똑같으시네요! 반갑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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