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B 박물관 사건목록 15 / 16 / 17 - 카토우 모토히로 : 별점 2점에서 1.5점 Comic Review - 추리 or 호러

CMB 박물관 사건목록 15 - 4점
카토우 모토히로 지음/학산문화사(만화)

CMB 박물관 사건목록 16 - 4점
카토우 모토히로 지음/학산문화사(만화)

CMB 박물관 사건목록 17 - 4점
카토우 모토히로 지음/학산문화사(만화)

오랫만에 그동안 읽지 못했던 후속권을 몰아 읽어습니다. 세권이나 더 나왔다니!

그런데... 결과적으로 추리적으로는 건질게 단 한편도 없다는 놀라운 사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각 권당 4편씩 이야기가 들어가서 내용은 풍성한데 오로지 신라의 캐릭터와 다양한 박물학적 지식과 유물들에만 의지하고 있을 뿐이거든요. 가뭄에 콩나듯 있는 비교적 괜찮은 설정이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에피소드들도 작가가 전개면에서 실패하거나 무리하게 박물학적인 설정을 녹여내려다 실패한 것만 눈에 띈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고요.

좋아하는 작품이고 시리즈인데 난감합니다. 이래서야 왜 <Q.E.D>하고 구분해서 전개하는지도 모르겠어요.

결론적으로 15, 16권은 별점 2점, 17권은 별점 1.5점입니다. 추리물로 접근하는게 무리라면 설정을 잘 살려 <갤러리 페이크> 처럼 박물학적인 지식 쪽에 보다 촛점을 맞추는게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앞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래서야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돈만 아까운 결과물에 지나지 않으니까요.

그래도 그나마... 괜찮았던 에피소드를 꼽아보자면

15권
<낚시>는 신라가 학교 친구들과 낚시를 갔다가 우연찮게 마약밀매 사건을 목격한 뒤 벌어지는 이야기. 추리적으로는 억지가 심하고 어차피 경찰 수사로 밝혀졌으리라 생각되는 점이 많아 별로 건질건 없지만 나름 코믹한 전개가 인상적이라 꼽아봅니다. 신라가 사건해결을 위해 '경이의 방으로 안내'할 때 억지를 부리지 않고 상식적인 선에서 타협한다는 것도 인상적이었고요.
퀼트 한조각을 가지고 옛 친구의 마지막 메시지를 풀어낸다는 <퀼트>도 괜찮았어요. 솔직히 과정의 설득력은 거의 없어서 추리물로 보기도 힘들고 잘 짜여졌다고 말할 수도 없지만 마지막 장면 하나만큼은 멋있었거든요. 신라가 조금은 어른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16권
<나스카의 지상화>는 고의성 없는 상황을 이용하는 트릭은 괜찮았어요. 동기 부분에서 설명이 부족해서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감점요소지만 (과연 말 한마디로 살의를 느낄 수 있었을까요?) 추리적으로는 그런대로 점수를 줄 만 합니다.
<레야크>에서 볼만한 것은 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을 전개에 결합하여 별볼일 없는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작가의 솜씨입니다. 물론 사건 자체가 뻔해서 별다른 추리의 과정이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요.

17권
17권은 정말로 4편의 단편 모두가 함량미달이라 꼽기가 힘듭니다만 아주아주 평범한 일상계물로 시골 노인의 장난으로 인한 신라와 타츠키 일행의 재난을 다룬 <카쿠레자토>가 그나마 괜찮지 않았나 싶어요. 그 외의 단편들은 단순한 오해와 억지에 불과한 내용들이라 다 별로였습니다.



덧글

  • 엘러리퀸 2011/11/01 20:58 #

    말한마디로 살의라.. 아가사크리스티의 모 소설이 생각나는..(말로 사람을 죽이는--;)
    CMB가 한계를 보일수밖에 없는 이유가 박물학적 지식 뺴고는 Q.E.D와 영 다를 게 없다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 싶네요.(주요인물 구도까지 비슷하니..--;) 때문에 억지라도 다른 점인 박물학적인 지식을 넣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ㅋ
  • hansang 2011/11/01 21:08 #

    차라리 추리적인 요소를 빼고 박물학적인 탐구를 메인으로 하는게 더 나을 것 같더군요. 지금은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결과물이 되풀이되고 있는 듯 합니다.
  • 엘러리퀸 2011/11/01 21:14 #

    그러면 애초에 만화의 방향성이--; 게다가 잘못하면 지루한 학습만화가 되어버릴 가능성도 있어 편집부가 안 좋아할 것 같습니다. ㅋ
  • 로크네스 2011/11/02 15:38 #

    아이고, 언제 또 17권이 나왔군요. 책에 돈을 잔뜩 쓴 지도 얼마 안 됐는데!
    CMB에서는 작가가 별로 추리를 할 생각이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추리만화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고 봅니다. 뭣보다 마우 귀여워요 마우.
  • hansang 2011/11/02 19:33 #

    귀여움으로 승부하기는 하죠. 신라도 그렇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