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행군 - 장 클로드 갈 외 : 별점 4점 Comic Review - 기타

죽음의 행군 - 8점
장 클로드 갈, 장 피에르 디오네 외 글 그림/문학동네

<코난 사가>를 연상케하는전형적 고대 판타지 영웅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3개의 이야기가 실려있는 프랑스 그래픽노블. 한 10여년전? 유럽산 그래픽 노블이 한창 출간될 때 이미 읽었던 작품으로 계속 소장하고 싶던 차에 마침 여러가지 기회가 되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재간본으로 인쇄와 번역의 질이 좋아졌다고 하는데 이전 판본은 본가에 있어서 비교하지는 못했네요.

이 작품의 장점이라면 무엇보다도 그림입니다. 작가가 20여년을 그렸다고 하는 선전문구가 납득이 될 정도에요. 순수한 흑백으로 그려낸 그림들은 그 치밀함과 묘사력이 정말이지 놀라운 수준이니까요. 한마디로 그림만으로도 돈이 아깝지 않아요. e-book이 아니라 인쇄된 큼직한 판형의 책으로 읽어야 하는 그런 "작품" 인데 원화도 보고 싶네요.
또 "그래픽 노블"이라는 호칭에 어울리는 이야기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뻔한 세계관을 압도하는 독특한 매력이 가득하거든요. 1부 <대성당의 비밀>은 물에 뜬 대성당의 비밀에 얽힌 놀라운 반전이 인상적이며 2부인 <정복자의 군대>는 4개의 짤막한 옴니버스 연작으로 거대 영웅 서사극에서 소모품으로 사용되던 평범한 병사들에게 포커스를 맞춘 점이라던가 "기묘한 맛" 류의 서늘한 반전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번째 이야기 - 정복자 군대의 지휘관이 새로운 정복자가 될 것을 꿈꾸지만 아르기드 열병에 걸린 소년이 막사로 뛰어든 뒤 보초와 군사들에 의해 막사에 가둬진채 통구이가 된다는 이야기 - 가 아주아주 마음에 들더군요.
3부 <아른의 복수>는 아탈리 제국의 왕 이메로즈와 그가 죽인 바르바르족의 왕 로낭의 후계자 아른과의 사투를 장대하게 그린 그야말로 전형적인 영웅 서사극으로 앞선 이야기와 같은 극적 반전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로 보기에는 충분한 내용이었습니다. 조금 더 긴 호흡의 군웅물로 전개해도 충분한 매력의 작품인데 너무 짧게 끝맺어서 아쉬울 뿐이네요.

결론은 추천작으로 별점은 4점입니다. 뻔한 세계관때문에 약간 감점하기는 했으나 만화강국 프랑스의 저력을 잘 느낄 수 있는 걸작임에는 분명하죠. 가격도 아주 비싸지 않은 만큼 장르문학 팬분들 중에서 아직 읽지 않으신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그래픽 노블"이라는 말이 널리 사용되는게 사실 이해는 잘 안되요. 그냥 만화라고 하면 뭐가 문제일까요? 괜히 고급스럽게 느껴지라고 포장하기는 했지만 어차피 저같은 사는 사람들은 정해져 있고 대부분 그런 사람이라면 "만화"던 "그래픽 노블"이건 큰 상관없을텐데 말이죠. 마블이나 DC의 만화들처럼 원래도 "Comic"으로 통칭되는 작품은 그냥 "만화"로 출간해주었으면 합니다.


핑백

  • 추리소설 1000권 읽기! hansang's world : 2014 내 블로그 리뷰 총결산 2020-04-30 22:36:51 #

    ... ;군화와 전선 1&gt; 단평 : 재미와 함께 지식욕까지 충족!. 올해 기타 만화 중 별점 4점짜리는 무려 세편입니다. 그 중 &lt;기생수&gt;, &lt;죽음의 행군&gt;은 이쪽 바닥에서는 잘 알려진 명실상부한 걸작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이 작품을 베스트로 꼽아봅니다. 특정 장르 ( ... more

덧글

  • 초록불 2014/01/10 13:24 #

    새 번역이 나온 건가요. 구판을 가진 사람으로서 아쉽네요. 다시 나올 수 있으리란 생각은 전혀 못했어요. 솔직히 대성당의 비밀은 반전을 위한 반전으로 여겨져서 별로였습니다. 발상 자체는 재미있지만... (스포일러라 자세한 이야기는 자제...)
  • hansang 2014/01/10 13:29 #

    새 번역이라고는 해도 비교는 못해봤지만 제 기억과 별로 다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성당의 비밀은 장대한 헛수고라는 측면에서 점수를 주는거죠 ㅎㅎ
  • 2014/01/10 14:5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10 16:3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Scarlett 2014/01/11 12:17 #

    마지막 문단에 동감. 어차피 다 같은 만화인데 굳이 그래픽 노블이라고 따로 부르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다른 만화랑 같은 취급 받기 싫다는 건지.....
  • hansang 2014/01/13 13:24 #

    그러게나 말입니다. "만화" 천대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