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맛, 규슈를 먹다 - 박상현 : 별점 3점 Book Review - Food or 구루메

일본의 맛, 규슈를 먹다 - 6점
박상현 지음/따비

저자가 규슈지역을 다년간 수차례 방문하여 직접 발로 뛰면서 맛본 다양한 요리들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 책. 과거는 만화까지 망라하는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는데 간략한 미시사, 통사로는 충분한 수준입니다. 현재는 현재의 맛이 어떠하며 대표적인 가게는 어디에 있는지가 중심으로 일종의 맛집 탐방기, 여행기로 읽히기도 하지만 지금 해당 요리가 해당 지역에서 어떤 의미로 이해되는지 설명하는 식문화 해설서로서의 가치도 높습니다.

특히나 요리의 발전 과정에서 일본, 그리고 규슈라는 지역 및 문화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 부분을 짚어내는 부분이 인상적으로 메밀국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가치가 고도의 숙련이기에 단순한 반복작업에서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에 열광하고 때문에 장인들이 대접받는다는 것이죠. 반복작업이 핵심이라 재료가 천차만별이고 아이디어가 많이 가미될 수 있는 스시라면과 큰 차이가 있다는데 이렇게까지 소개하니 정말 장인의 메밀국수를 한번 먹어지고 싶어지네요.
또 새롭게 관광상품으로 개발된 여러가지 요리들이나 상품들 이야기도 흥미로왔습니다. "요리"로서가 아니라 새로운 "문화"이자 "상품"으로, 저자가 이야기하는대로라면 "스토리"와 "경험"을 파는 것들로 온천마을에서 명물 음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온타마란돈"이 그러합니다 .뭐가 되었건 "온천달걀"만 올려서 먹을 수 있으면 되는 기획 상품으로 온타마란돈을 찾아다니는 여행 코스마저 개발되었다니 현대에 새롭게 발굴한 식문화 상품이라 할 수 있겠죠. 만화에 흔히 나오는 (<맛의 달인>이나 <신장개업>과 같은) 단순한 지역특산 별미 음식의 한계를 뛰어넘은 아이디어가 돋보일 뿐더러 제 직업이 일종의 "경험디자인"이라 뭔가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었어요.
그 외에 문체도 깔끔하고 사진과 편집도 완벽한 수준이라 읽는 재미를 더해주며 저자가 "맥주"를 사랑한다는 것이 글 전반에 묻어나는 것도 마음에 든 부분입니다. 진짜 맛있는 음식이라면 술 한잔이 빠질 수 없죠!

그러나 단점도 있는데 일단은 맛집 소개에 너무 많은 분량을 할애한 것이 그러합니다. 거의 절반 정도의 분량이 평범한 블로거의 일본 맛집 탐방기와 같거든요. 사진만 봐도 맛있어 보이고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제가 이 책에서 기대한 것은 이런 내용이 아니었어요. <돈가스의 탄생>이나 황교익, 주영하의 책들처럼 음식관련 통사나 미시사적인 시각이 더 비중있게 다루어지는 것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또 제목 그대로 "규슈"에 집중하다보니 다른 지방에 대한 소개가 부족한 것도 아쉬운 부분이에요. 저자의 말대로 규슈만 돌아다녀도 일본의 식문화에 대해 알 수 있을지도 모르며 제목부터가 "규슈를 먹다"인데 다른 지방 먹거리가 없어서 아쉽다는 것은 말도 안돼는 트집일 수 있지만 그래도 진짜 맛있는 음식은 도쿄에 많이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거든요. 우리나라도 진짜 맛있는 회는 산지가 아니라 서울에서 먹을 수 있다고 하잖아요. 또 도쿄 쪽이 실제 방문할 기회나 가능성이 더 높기도 하고요.
아울러 가격 역시 쉽게 권해드리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책의 완성도와 만듬새는 훌륭하나 비례해서 만만치 않은 가격을 자랑하는데 조금만 더 저렴했으면 어떨까 싶네요.

그러나 단점은 사소할 뿐, 재미와 의미와 자료적 가치를 모두 포함하는 책이기에 식문화나 음식 역사 관련 서적, 혹은 맛집 구루메 기행과 같은 책을 좋아하시는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별점은 3점입니다.

덧 : 이 책을 통해 스시장인 지로가 돌아가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지로의 스시를 먹어보지 못해 안타까울 뿐입니다.




덧글

  • rumic71 2014/12/02 18:19 #

    일본의 부엌은 오오사카입니다. 소바 같은 것을 제외하면 맛난 것은 오오사카에 몰려 있습니다. 저야 큐슈를 더 많이 가보아서 라멘 같은 것은 절대 큐슈쪽 입맛이긴 하지만...
  • hansang 2014/12/03 08:31 #

    역시 맛난것은 관서인가요? ㅎㅎ 아직 가보지를 못했는데 궁금하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