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반, 남자의 밥 (2016) : 별점 2점 TV Show Review



3류 대학에 다니는 졸업반 취업준비생 료타는 집 앞에서 우연찮게 야쿠자들의 총격전에 휘말린다. 도망가던 료타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건 야나기바 구미의 두목 야나기바와 부하 히노는 어쩔 수 없이 료타의 집에 숨어들게 되고, 이후 이들의 기묘한 동거가 시작되는데...

일본 드라마 한 시즌을 전부 챙겨본건 오랫만이네요. 정말 백만년은 된 것 같습니다. 제목이 마음에 들어 보기 시작한 작품인데 의외로 끝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요리를 다룬 일본 드라마는 굉장히 많죠. 하지만 주로 '먹으러' 다니는 최근 트렌드와는 다르게 제대로 된 요리사 역할이 등장할 뿐더러, 그 역할을 수행하는 야나기바가 야쿠자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작품입니다. 단순히 독특함을 위한 설정이 아니라 언제 죽을 지 모르기 때문에 한끼를 최선을 다해서 잘 먹자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요리를 잘 한다는 식으로 요리 실력에 대해 나름 설득력을 부여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료타의 집에 숨어지낸다는 설정 덕에 전부 집에서 할 수 있는 "집밥"이 중심이라는 것도 좋았고요.
또 이러한 설정과 내용, 요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든 점입니다. 예를 들면 야나기바를 빚 받으러 온 건달로 오해한 료타의 친구 요스케가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심부름을 보냈을 때, 일부러 음식 재료를 묘하게 잘못 사 오지만 (그래서 요리를 실패하면 요리사가 아닌 것으로 들통나도록) 오히려 그것을 가지고 맛있는 요리를 만든다는 이야기가 대표적이죠. 요리 드라마답게 방송을 통해 등장하는 요리의 레시피라던가 비결도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기도 합니다.
* 혹 요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TV Tokyo 홈페이지에 공개된 레시피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좋았던 것은 초중반부까지뿐, 뒤로 갈 수록 엉망진창이 되어 수습이 안됩니다. 야나기바에게 협력하던 야쿠자 똘마니가 죽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흥겨웠던 분위기가 무겁게 흘러가고, 마지막 편은 야나기바가 사실은 경찰이었다! 는 어처구니 없는 결말로 마무리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야쿠자보다야 경찰이 낫기는 합니다. 야나기바 두목이 아무리 요리를 잘 하고, 의리도 있고, 료타와 친구들의 고민을 허투루 듣지 않고 어떻게든 필요한 조언을 해 주는 등 그야말로 멋진 '어른' 처럼 그려지고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야쿠자를 미화하는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협객은 무슨..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이죠. 깡패에 불과한 인간들로 사회에서 격리되어야 할 존재들이잖아요. 허나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초, 중반부에서 아무런 복선도 보여주지 않다가 (유일한 복선이라면 료타의 집 창문 밖을 항상 바라본다는 것 정도? 하지만 이 정도로 야나기바 경찰이라는 것을 짐작하기에는 턱도 없이 부족합니다) 마지막 회에서 10분 정도를 남기고 '경찰이다!'라니 이건 너무 상식 밖의 전개였습니다. 이 정도로 급작스럽게 끝날 정도로 인기가 없었나? 여튼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료타와 료타 친구들의 성장기로 본다 하더라도 문제입니다. 볼만한 부분이 없는건 아니지만 에피소드 한두편에서 다루어지고 끝나는 정도라 내세우기에는 많이 부족하며, 또 료타의 취업 역시 그동안의 고군분투가 무색하다 싶을 정도로 급작스럽게 마무리되거든요. 갑자기 끝난다는 점에서는 같은 문제인 것이지요.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2점입니다. 초중반부까지의 재미와 10화로 완결되는 짤막한 구성에는 점수를 주지만 료타의 취업 분투기, 야나기바의 야쿠자 조직 사냥, 요리, 이 세가지가 어우러지는데 여러모로 실패한 작품입니다. 감상을 권해드리기는 어렵네요.


핑백

  • 추리소설 1000권 읽기! hansang's world : 탐식생활 - 이해림 : 별점 2.5점 2020-04-11 21:54:10 #

    ... 되었다는 뜻. 불리는 시간은 보통 30분이지만, 30분을 기준으로 잡고 쌀의 상태에 따라 가감한다. 1시간을 넘길 필요는 없다'로 이어지는데,일본 드라마 <<협반>>에서 알려주었던 방법과 비슷하다는게 눈에 뜨입니다. 특히 쌀을 도정하면, 빠르게 산화하고 변질되어 2주 이상 그 맛을 유지할 수 없다고 하는군요. ... more

덧글

  • Mirabell 2016/12/03 19:55 #

    헛... 대부분 아는 배우들인데다가 제가 딱 좋아하는 취향이네요!!! 오오오 이런 멋진...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 hansang 2016/12/04 13:43 #

    초중반까지는 괜찮았습니다. ㅎㅎㅎ
  • 에라이 2016/12/03 21:54 #

    극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출연진 중 한명이 드라마 방영 기간 중에 성폭행 혐의로 체포되어서 난리 났죠
    이미 5화까지 방영된 상태라서 그 뒤엔 해당 배우 부분 컷하고 일부 재촬영하고 편집하고...
  • hansang 2016/12/04 13:43 #

    음.. 중간까지 나오다가 갑자기 사라진 료타의 친구 1명일 듯 싶군요. 여튼 그런 스캔들이 있었다면 조기 종영된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니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