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가짜?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본 음식 이야기 - 타무라 코지 / 유태선 : 별점 1.5점 Book Review - Food or 구루메

진짜? 가짜?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본 음식 이야기 - 4점
타무라 코지 지음, 유태선 옮김/어문학사

e-book으로 구입해서 읽게 된 책. 제목과 같이 여러가지 신기한 일본 음식을 주로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심도깊게 한가지 주제를 파고든다기 보다는 그냥 음식에 대한 신기한 정보들을 짤막하게 나열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쉽게 읽을 수는 있지만 그다지 깊이가 있다고는 할 수 없죠.
그래도 모두 13장, 260여 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라 몇몇 인상적인 것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초, 중반부에 음식관련 재미난 정보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항목만 몇가지 소개드리자면,

- 일본에서는 노른자가 진한 붉은 빛을 띄는 것이 고급 달걀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파프리카, 천연 색소, 인공 색소를 사료에 섞는다는군요.
- 가나자와의 식품 개발회사가 비지, 두부, 생선 연육을 섞어 인공 장어구이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껍질까지 신경을 써서 특허 기술을 이용하여 모양과 식감을 생생하게 재현했다는데 정체가 궁금합니다.
- 참치캔 참치와 두부, 참마 가루, 달걀 흰자를 으깨 섞은 후 김 위에 올려 구워 만드는 간단 인공 장어 레시피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충분히 해 볼 수 있는 수준의 레시피이니 만큼 기회가 되면 도전해봐야겠습니다.
- 홋피는 <<술한잔 인생한입>>을 통해 익히 접했던 맥주 모양 음료죠. 1948년에 발매되었으며 알코올 성분이 0.8%로 보통 소주와 홋피를 1:5로 섞어 알코오 도수 5% 정도의 음료를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이름의 유래는 '진짜 홉을 사용한 진짜 논 비어'라는 의미로 '홋비'라고 명명했지만 발음이 어려워 '홋피'가 되었다고 하네요.
-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식품. <<와하맨>>에서 개그의 하나로 사용된 적도 있죠. 튀김+수박은 설사를 유발, 무+당근은 무의 비타민 C를 당근의 아스콜비나제가 파괴하는 등등 여러가지 항목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어+매실장아찌는 소화불량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같이 먹으면 좋다는군요.
- 음식점에서 물을 서비스하는 것을 일본 특유의 서비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래는 다이쇼 시대 커피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인들을 위해 커피를 마실 때 마다 입가심을 위한 물을 제공한 것이 시초라고 하네요.
- 일본의 유파 '시조류호초도 (호초시키)' 소개를 통한 심도깊은 정통 일본요리 설명도 재미있었습니다. 요리 순서, 레시피, 차림법 등 그 디테일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 은어 뼈 바르는 방법이 일본 전통 곡예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어려운걸까요? 심지어 천연 은어만 가능하고 양식 은어로는 불가능하다는데, 어떤 것인지 한번 보고 싶군요.
- 이런 저런 책에서 많이 봤던 '운수가 좋은 차 줄기' 관련 정보도 새롭습니다. 차의 줄기가 좀처럼 서지 않는 이유는 애초에 자 줄기가 찻잔에 들어가는 것 부터 흔치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몇몇 정보는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소중한 것이기도 하죠.

그러나 다른 책에서 접할 수 있는 정보도 많고 - 고기감자는 도고 헤이하치로가 만들게 한 것이라던가, 마가린은 나폴레옹 3세가 만들게 한 것이라던가... -, 음식에 관련되었다고 하기에는 지나칠 정도로 폭넓은 정보들 - 음식에 관련된 기념일들을 무려 30여페이지에 걸쳐 소개하는 등 - 이 수록되어 있는 등 중복과 낭비도 심한 편입니다. 심지어 젓가락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도 7페이지에 달할 정도입니다!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뭔가 주제와 동떨어졌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1.5점.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단점이 더 크기에 감점합니다.


핑백

  • 추리소설 1000권 읽기! hansang's world : 2017 내 블로그 리뷰 총 결산 2020-04-27 17:10:03 #

    ... 베스트는 없습니다. 별점 3점짜리 책은 4권인데 이 정도 별점은 베스트로는 좀 애매하죠. 2017년 워스트 Food / 구루메 도서 : &lt;&lt;진짜? 가짜?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본 음식 이야기>> 단평 : 전반적으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크다. 온갖 잡다구레한 정보를 담아내어서 주제에 걸맞지도 않았고, 깊이있는 내용도 부족한 ... more

덧글

  • 푸른별출장자 2017/05/21 13:46 #

    유럽에서는 커피 특히 에스프레소의 경우 반드시 물이 따라 나옵니다.

    커피를 다 마신 뒤 물로 입을 씻어낸다는...
  • hansang 2017/05/21 16:16 #

    역시나... 일본만의 서비스라니 그럴리가 없겠죠..
  • JOSH 2017/05/21 17:06 #

    모 만화에서 나온 말인데,
    "편의점 도시락에 있는 손가락크기의 고구마는, 고구마 페이스트를 이용해서 고구마 모양으로 가공해서 넣은 것."

    .. 헐... 일본서 몇번이나 먹으면서도 몰랐었습니다.
  • hansang 2017/05/21 20:28 #

    일본은 역시 디테일이 강하단 말이죠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