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만화들 짤막한 감상 (1) Comic Review - 기타

식사는 하셨어요? Buonappetito! - 6점
야마자키 마리 지음/애니북스

<<테르마에 로마에>>로 히트를 친 작가 야마자키 마리의 이탈리안 식도락 일상계 만화. 크게는 이탈리아 유학 당시, 결혼 후 이탈리아에서의 생활, 일본에서의 이야기로 구분되는데 '식도락' 측면에서는 결혼 후 이야기가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유학 시절은 너무 가난해서 변변한 음식을 먹은게 별로 없고, 일본에서의 이야기야 특별한 음식이 나오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탈리아인 남편과 시부모가 등장하는 정통 이탈리아의 식문화 이야기는 새로운 재료라던가, 새로운 맛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정말로 비싸고 귀한 특급 올리브 오일, 이탈리아의 연말연시 요리 등 여러가지 새로운 소재들에 작가 특유의 유머가 더해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에 등장한 흰 빵과 수프와 같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이야기도 좋았고요.

또 몇몇 요리는 간단한 레시피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여러모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재미, 신선함에 실용적 가치까지 있다면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별점은 3점입니다. 시리즈로 계속 나오면 좋겠네요.


하나씨의 간단요리 3 - 4점
쿠스미 마사유키 지음, 미즈사와 에츠코 그림/미우(대원씨아이)

출간된 지 2년이 훨씬 넘었는데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군요. 사실 TV 드라마까지 나온 인기작이기는 해도 1, 2권은 제게는 그닥이었습니다. 작화도 마음에 들지 않고, 주인공 하나 씨의 대책없는 성격도 취향이 아니었거든요. 간단 요리라는 제목에 어울릴만큼 둥장하는 레시피도 간단하지만, 특별히 따라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지 않았고요.

3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하나 씨의 대책없는 귀차니즘은 더욱 업그레이드 되기갸지 했더라고요.
요리들도 전골, 볶음 국수, 샤브 샤브 등은 손도 많이 가고 재료도 제법 많이 필요한 음식들인데, 이들이 연달아 등장하기 때문에 컨셉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이래서야 '간단 요리'라고 부를 수는 없겠지요.
그나마 취지에 부합하는 건 고등어 통조림 밥과 생고추냉이 아보카도 덮밥 정도였어요. 문제는 역시나 전혀 따라서 해 먹어 보고 싶지 않다는 점입니다. 연어 차밥 김가루는 제법 땡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구하기도 힘든 재료를 쓰는 탓에 따라하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별점은 2점. 제 편견을 깨기는 커녕 더 굳게 만들었습니다. 가볍게 읽을 만은 한데, 더 이상은 구입할 생각 없습니다.


우연한 산보 - 6점
다니구치 지로 만화, 쿠스미 마사유키 원작/미우(대원씨아이)

이 만화는 제목처럼 요리가 중심은 아니고 산보가 중심이기는 합니다. 1~3화 까지는 특별한 요리가 등장하지 않고요.
그러나 4화 이후부터는 산보 도중에 먹는 음식도 비중이 작지 않습니다. 4화 히피 축제에서는 오신코, 5화 한밤중의 고야에서는 고야 참플, 제 6화 개와 연식 야구공에서는 스콘, 제 7화 하모니카 요코쵸에서는 카레와 맥주, 제 8화 메지로의 카키모치에서는 쇼유 라멘이 등장하지요.

그러나 <<고독한 미식가>> 처럼 음식 구성과 맛을 상세히 알려주는건 아니긴 합니다.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요리들의 묘사는 마음에 들었지만 이 정도로는 역시나 요리 만화라고 부르기는 무리였을까요? 산보와 함께 음식의 비중을 좀 더 높여주었더라면 주인공이 술을 좋아한다는 측면에서 <<고독한 미식가>>와 다른 일상계 요리, 식도락 만화로 그려질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쉽네요.
또 원작인 쿠스미 마사유키의 후기와 뒷 이야기가 너무 길게 수록된 것 역시 감점 요소입니다.

그래서 제 별점은 2.5점. 이래저래 조금 애매한 결과물입니다.


덧글

  • 홍차도둑 2020/01/14 21:38 #

    야마자키 마리의 저 책은 저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야마자키 마리의 저런 머랄까...생활이야기들 만화는 생활의 웃음이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단순 요리가 아닌 다른 '생활의 에피소드' 만화를 보시면 재미있으실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저 시리즈는 그 '일상 만화'의 하나로 보면 좋으실 거 같아요. 다른 야마자키 마리 작가의 책들 아주 재미있었습니다 ^^
  • hansang 2020/01/14 22:29 #

    네, 야마자키 마리 만화는 저도 아주 좋아합니다. 뭔가 생각하는 감각이 조금 다른 느낌이랄까요? 조금 독특한 발상이 좋아요 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7 대표이글루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