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 - 김대승 (스포일러 있습니다!) : 별점 3점 Movie Review - 추리 or 호러


1808년 조선시대 말엽, 제지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외딴 섬 마을 동화도. 어느 날 조정에 바쳐야 할 제지가 수송선과 함께 불타는 사고가 벌어지고.... 사건을 해결하고자 수사관 원규 (차승원) 일행이 동화도로 파견된다.
섬에 도착한 첫 날, 화재사건의 해결을 서두르던 원규 일행 앞에서 가시 나무에 꽂혀 죽은 참혹한 시체가 발견되며, 사건을 조사하던 원규는 모든 사고의 발단이 7년전의 마을의 존경받는 인물이었으나 5명의 고발에 의해 천주교도로 몰려 온 가족이 참혹하게 죽음을 당한 강객주 사건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고발한 인물들이 강객주 가족들의 참혹한 죽음과 똑같은 죽음을 당하는 연쇄살인 사건이 계속되고, 원규는 7년전 사건 당시 토포사로 강객주의 처형을 집행한 인물이 자신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고 고민에 빠진다. 한편 마을은 점점 강객주의 원혼을 두려워 하는 주민들에 의해 흉흉한 분위기가 감도는데...


국내에서 거의 처음 보는 듯한 "역사 미스테리" 영화입니다. 미스테리를 표방한 영화라 제가 안볼 수 없었죠. 사실 큰 기대를 하고 본 것은 아니었는데 영화가 제 생각보다도 완성도가 높아서 놀랐습니다. 7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다음에 공포와 광기의 연쇄살인이 시작된 이유가 "범인이 싸이코라서"라는 흔해빠진 공식을 따르지 않고 제법 설득력있게 전개되고 있는 점, 그리고 역사 미스테리를 표방한 영화답게 앞서 말한대로 중후반까지는 확실하게 추리적인 요소를 놓치지 않으면서 짜임새 있는 각본으로 범인과 원규의 대결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억울하게 죽은 강객주라는 인물에 대한 감정이입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있고요.

무엇보다도 "인간이 얼마나 간사하고 잔악한 존재인가"를 잘 보여주는 마지막 장면은 정말 압권입니다. 결국 강객주 사건 당시 몇푼의 돈과 두려움으로 그를 구명하지 않은 마을 사람들이 집단 광기에 휩싸여 다른 사람의 피로 자신들의 생명을 구하려는 집단 행동을 보이는 부분의 광기 폭발에 대한 표현은 영화의 백미라고 할 수 있거든요. 강객주의 저주대로 피의 비까지 내리며 그야말로 제대로 "지옥"을 보여주니까요.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감독이 너무 2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한 것 같아 약간 아쉽긴 합니다. "인간의 잔악성"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너무 지나쳐서 그 전까지 추리물로 잘 전개되는 이야기가 약간 삼천포로 빠지는 느낌이 들긴 했습니다.)

하지만 제목이나 선전대로 "추리"물로서의 비중은 생각만큼 높지 않습니다. 이런 류의 영화는 대체로 범인과 탐정역의 주인공의 두뇌싸움이 펼쳐지는 편인데 이 작품에서는 거의 종반까지 강객주의 은혜를 입은 "두호"(지성)가 범인이 아닐까 하는 단서만 던져줄뿐 그에 대한 묘사나 설명은 극단적으로 배제되며, 영화 자체는 무고하게 강객주를 고발한 5명의 인물이 누구인가? 다음에 죽음을 당할 차례는 누구인가? 라는 명제에 집착하고 오히려 범인이 누구인지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참혹하게 재현된 살인 사건들의 리얼한 묘사에 따른 공포와 사건이 전개되며 가파르게 상승하는 재미 요소는 확실하지만 범인과 탐정과의 치열한 "게임"의 요소는 거의 전무한 편이에요.
물론 중반까지는 원규의 추리와 사건 해결을 위한 노력이 상당한 수준으로 전개되는 편이라 이쪽 관객을 어느정도 만족시켜 주기는합니다. 특히 초반 가시나무에 꽂힌 시체의 검시를 통한 진상 규명은 상당히 색다르게 다가온 부분으로 리얼한 재미를 가져다 주었고, 아무도 없었던 배의 방화사건의 트릭 알아내기도 상당히 괜찮은 아이디어였어요. 강객주의 살아남은 딸이 위험을 무릅쓰면서도 남장을 하고 3년여 동안 섬으로 방문한 이유 - 그녀를 살려준 중요 인물 (즉 범인) 이 섬 밖으로 나갈 수 없었기 때문에! -를 논리적으로 추리하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고요.
가장 큰 문제는 범인으로 밝혀지는 김인권(박용우)에 대한 설득력이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쪽 장르에서 본다면 치명적인 약점이죠. 악덕 지역유지의 전형으로 보이나 사실은 강객주의 딸과 사랑하는 사이였다라는 설정까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종반까지 거의 언급되지 않은 그의 "바다 공포증"은 가장 결정적 단서인데 영화 이야기 내내 등장하지 않아 마지막에 설명될때는 조금 당황스럽기까지 했습니다. 앞부분에서 인권과 원규가 처음 대면할때 이 공포증에 대한 단서를 약간만이라도 던져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또 극 초반에 무당에게 빙의한 강객주의 원혼같은 장면은 별로 필요없는 장면이 아니었나 싶고, 무당 캐릭터 자체가 왜 등장하는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미녀 캐릭터가 필요했던 걸까요? 그리고 한가지, 원규가 왜 마지막의 강객주의 딸과 인권과의 암호편지를 바다에 버리는 지는 정말 알 수 없었으니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제 생각에는 "그냥 묻어버리려고" 한 것 같은데 말이죠)

그래도 한마디로 말한다면, 꽤 잘 만든 역사 스릴러입니다. 배우들 연기도 나무랄데 없고 나름대로 밀고 땡기는 맛이 잘 살아 있습니다. 저는 정말 재미있게 감상했습니다.이쪽 장르물은 국내에도 거의 없는 편이긴 해도 비교 대상 자체가 거의 없을 정도로 괜찮은 작품입니다. 사실 "영원한 제국"이라는 작품은 추리물은 절대 아니었다 생각되거든요. 별점은 3점입니다.

그나저나 지성은 왜 이 영화에 나온걸까요? 대사도 별로 없을뿐더러 "말도 안돼는 이유로 주인을 배신하고 끝내는 난도질 당해서 죽는" 최악의 역인데 말이죠....

PS : 여친이 "범인은 차승원이다!"라는 스포일러를 메신저로 보내줘서 조금 열받았었는데 범인이 아니라서 더 황당하고 재미있었던 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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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akii 2005/05/08 02:24 #

    이거, 항간에는 차승원씨가 나온덕에 개그(...)물인줄 알고 봤다가 참혹하게 혹평 당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 Mina 2005/05/08 02:27 #

    저도 꽤 재미있게 봤습니다. 이제 한국도 조선시대를 더이상 궁중암투극의 배경으로만 두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기뻤습니다. 저는 이런 작품이 좋아요.
    무당을 넣은 건, 역시 시대극에 필수 요소로 넣고싶은 아이템 1위니까요^^(적어도 저는, 옛날 배경의 이야기를 만들때면 무당을 꼭 넣게 되더군요.) 지성은, 그냥 정말 자기가 하고 싶었던 모양이죠; 뜰 거 같은 영화에 이름 넣어두면 나중에 커리어에도 도움 될테고.
  • 니케 2005/05/08 02:35 #

    전 지성 역 마음에 들었어요.
    굉장히 이중적인...그러면서도 나름대로 한 맺힌 캐릭터잖아요?
    그리고 그렇게 개같이 죽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맡았다는 게 기특하다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 hansang 2005/05/08 03:01 #

    akii : 사실 차승원보다는 박용우 연기가 훨씬 좋았습니다.
    Mina : 아 그런가요? 무당의 존재감이 역시 대단하군요.
    니케 : 영화를 굉장히 하고 싶긴 했나 봅니다.
  • rayuela 2005/05/08 14:17 #

    바다 공포증 얘기에 대해 암시가 없는 건 정말 결정적인 문제였죠. 차승원이 그걸 알아챈 걸 이해할 수가 없었다는.
  • hansang 2005/05/08 16:45 #

    rayuela : 솔직히 범인을 알게되는 과정의 설득력은 거의 없다고 보이더라고요^^
  • 석원군 2005/05/11 18:56 #

    존딕슨카의 느낌이 많이 나더군요. 존딕슨카와 이인화의 영원한 제국를 부모로-움베르토 에코라고 보기에는 좀 스타일이 많이 틀린 것 같아요-태어난 근사한 자식같아요. 차승원은 코메디 배우라는 선입견이 없으면 근사한 연기를 한 것 같고, 박용우의 변신이 좋았습니다.
  • Kelly 2005/05/11 21:31 #

    말끔한 얼굴의 지성은 보기와 달리 욕망으로 자신의 주인을 배신한 (그러나 인간적인 거죠, 뭐) 인물로서 악덕지주 자식으로 보인 꺼먼 수염을 기른 박용우 (그가 다른 이들에 대한 ,"저놈들을 도와주면 나중에 보따리를 다 내놓으라고 할겁니다 (와 비스끄무리한 대사)"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강객주에 대한 배신을 본 뒤)와 대치되는 인물로서의 가치, 그리고 혼선만들기로 이용된 인물이겠죠.

    많은 이들이 박용우에 대한 실마리가 미리 주어지지 않음 (나라면 차승운 마중나왔다가 '우욱'하겠네 ^^;)과 강한 복수심의 근원 (여인네가 다?)이 약함을 집어내더군요.

  • Kelly 2005/05/11 21:31 #

    그래두 라흐마니노프 음악이 흐르는 와중에 사랑하는 여인네가 쫓기는 장면에서 눈에서 빛나는 눈물 쬐금이 무지 감동적이었어요.
    지나치게 잔인함으로 말초자극을 꾀한 것이 아닌가 하지만 그래도 그시대의 형벌이 저랬구나 알수 있어서 (^^;;;;;).

    수건을 버린건 (조금 고민했음), 그것도 뒤로 슬쩍 버린건 아무래도 자기 아버지의 허물을 같이 묻어버리겠다는 비겁함 (뭐, 그럴수 밖에도 없었지만) 조금이 아닐런지...

    저도 차승원이 범인이라고 듣고 같이 간 일행을 보호하기 위해 나불거리고 싶은 입을 틀어막고 "사실 난 아는데, 널 위해 안알려줄래"그렇게 착하게 말했다가 중간에 "어억!!!! 범인이 차승원이 아니었어!!!!!"하고 심한 (?) 배신감을 느꼈다는...

    스포일러를 염려해 비공개 할려다 원글도 스포일러가 있어 공개로 바꿨습니다 ^^ (댓글 되게 기네 -.-;)
  • hansang 2005/05/11 21:58 #

    kelly : 박용우는 전-후반 캐릭터가 너무 상반되서 정통 추리극에는 맞지 않는 설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연기나 묘사는 무척 좋았었죠. 수건은 감독이 답을 주면 좋겠는데 아직 고민중입니다. 좋은 평 감사드립니다.^^
  • hansang 2005/05/11 21:59 #

    석원군 : 개인적으로는 차승원이 한번 웃겨줄 타이밍인데..하고 생각하고 보니 더욱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꽤 근사한 연기라는 점에는 절대 공감이고요. 하지만 박용우의 연기가 워낙 압도적이라 약간 밀리는 점은 아쉽네요. 근데 요새 언론에는 지성 얘기만 나오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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